채용영상
선배사원 인터뷰 6 - 기계

S-OIL 선배들의 인터뷰 영상입니다.
기계 – 공무부설계1과 박준호 사원


Q1.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계신가요?
A. 공무부 설계1과에서 기계/배관 설계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설계과는 이익개선, 운전 및 신뢰성 향상, 환경/안전 개선 등을 위한 공장 시설물 신규 투자를 집행 및 관리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설계과원 한 명 한 명이 Project Manager가 되어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업무를 관리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설계업무 흐름에 대해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Q2. 기계 엔지니어가 정유사에서 하는 일이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A. 기계 엔지니어로서의 임무로는 설계 분야, 검사 분야, 설비 분야 등이 있습니다. 설계 분야는 신규 투자 설비에 대한 설계 업무를 담당합니다. 검사 분야는 장치들의 신뢰성 향상을 위해 건전성 검사를 통한 부식 관리 업무를 수행하며, 설비 분야는 설비의 고장원인을 분석하고 예방 및 정비 업무를 수행합니다. 
즉, 장치 및 설비를 새로 설치하고, 지속적인 검사를 통해 관리하여 주며, 문제 발생 시 원인을 분석하여 해결하는 것이 우리 기계 엔지니어들의 역할입니다.

Q3. 본인 업무를 위해 필요한 지식과 역량은 무엇인가요?
A. 물론 문제 발생 시 직접 적용 가능한 공학 지식도 중요하겠지만, 전공지식보다도 전공분야를 익히면서 그 동안 몸에 베인 문제 접근 방법이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발휘됩니다.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모르는 만큼 새로운 업무를 남들보다 더 배우고자 하는 적극적인 자세로 도전하세요!

Q4. S-OIL 입사를 위하여 어떤 준비를 하셨나요?
A. S-OIL의 경우 취업사이트 상 정보가 상대적으로 매우 적은 편입니다. 일단 입사를 하면 재취업하는 비율이 낮아 취업사이트를 다시 찾지 않기 때문이겠죠. 그래서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얻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취업 커뮤니티에서 S-OIL 입사 준비 모임을 통해 조원들과 함께 모여 공부도 하고 면접 준비도 하면서 정보가 너무 없다고 투덜댔던 기억이 나네요.

Q5. 자기소개서 작성의 노하우를 알려주세요. 
A. 자기소개서는 최대한 정직하게 적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는 입사지원을 하는 첫 단추일 뿐 아니라 최종 단계인 면접의 바탕이 되기 때문에 S-OIL 입사에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자기소개서에 거짓이 포함되어 있다면 면접에서 금방 들통나겠죠? 면접관분들께서 자기소개서를 읽고 질문을 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덤으로 면접 질문도 어느 정도 예상 가능하게 되죠.

Q6. 면접에서 자신의 어떤 점을 강조하셨나요?
A. 저는 단점이 굉장히 부각되는 상황에서 면접을 봤습니다. 하지만 단점을 가리기 보다는 당당하게 인정했으며 “이러한 방법으로 단점을 고치려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계획을 갖고 있다.” 라고 함께 제시를 했습니다. 아무래도 단점이다 보니 선뜻 언급하기가 쉽지 않고 숨기고 싶은 마음도 있었는데, 오히려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모습을 좋게 평가해 주신 것 같아요.

Q7. S-OIL만의 장점이 있다면?
A. 집중휴가제도도 좋지만, 엔지니어의 입장에서 S-OIL의 장점을 보자면, 울산 중심에 위치해 있는 사택을 꼽을 수 있습니다. 취준생 시절에는 단순히 연봉을 많이 따지게 되는데, 생활 환경도 못지 않게 중요하다는 것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S-OIL 엔지니어라면 기본적으로 울산에서 생활해야 하는데 사택위치가 좋다 보니 줄곧 서울에서 살다 온 저도 쉽게 적응 할 수 있었습니다.

Q8.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후배들에게 조언 한말씀 부탁드려요.
A.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이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자신이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이라 주장할겁니다. 여러분들도 똑같이 주장한다면 그 수많은 지원자들 중 한 사람이 될 뿐이에요. 본인의 모습 그대로를 자신 있게 보여주세요. 훨씬 더 깊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을 겁니다. S-OIL 지원하시는 모든 분들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Fighting!
 
 


 
인사Q&A키워드
한눈에 보는 기업 인재상
HanKyung Comment
1976년 설립된 S-OIL은 수익성 위주의 경영전략과 국제화 시대에 맞는 기동성 있고 진취적인 경영 체질을 배양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정유회사로 성장했습니다. 울산광역시 온산공장에 하루 677,000배럴의 원유정제설비와 중질유 분해탈황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시장 개척에 주력하여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경질유 공급 허브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전환 시대에 대비하여 석유에서 화학으로(Oil to Chemical) 지평을 넓히는 본격적인 행보를 전개하며 선제적인 대규모 투자를 통해 석유화학 사업 확대에 가장 앞서나가고 있습니다. 대주주 Aramco Overseas Company B.V.의 모회사인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 사우디 아람코의 안정적인 장기원유공급 하에 수익성 위주의 경영전략을 추구하고 있으며, 국제화 시대에 맞는 기동성 있고 진취적인 영업활동을 기반으로 최고의 경쟁력과 창의성을 갖춘 친환경 에너지 화학 기업이라는 비전에 다가가고 있습니다. S-OIL은 회사의 비전을 실현할 진취적이고 국제적 감각을 가진 유능한 글로벌 인재를 영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업개요
  • 대표자 후세인 A. 알-카타니
  • 설립일 1976-01-0
  • 업종 화학
  • 기업규모 대기업
  • 자본금 2,915억 원
  • 매출액 20조 7,294억 원(2022년 상반기 기준)
  • 상장여부 상장
  • 사원수 3140명(2022년 기준)
  • 연락처 02-3772-5151
  • 계열사 S-OIL 토탈 윤활유 주식회사